재배방법

Menu
profile photo
| / |

1. 수경재배(양액재배) 환경 

    가. 일조량과 조명: 햇빛이 잘드는 장소를 선정하고 실내에서는 창가에 설치한다. 햇빛이 부족한 실내에서는 식물용 조명을 설치할 수 도있다.

    나. 재배온도: 실내온도 섭씨 15도~30도 범위 내에서 연중 재배가 가능하다.

  

 2. 양액

    가. 양액의 제조: 양액비료는 “A”액과 “B”액의 2액형으로 되어있으며 물로 500배 희석하여 사용한다. (예: 물 10 리터에 "A액" 20 ml와 "B액" 20 ml희석)

    나. 양액 공급 : 양액통의 수중모터에 의해 재배기에 공급되며 남는 양액은 양액통으로 회수된다. 하루에 2~3회 타이머로 자동 작동된다.  

  

 3. 채소 기르기 

    가. 씨앗 선택: 신용있는 종묘상에서 좋은 씨앗을 구해야한다.  묵은 씨앗은 발아율이 떨어진다. 

   나. 모종 만들기: 충분히 적신 발아 스펀지에 종자를 2~3 개씩 심어 맹물 쟁반에 담아 어두운 곳에 두면 2~3일 후 발아되며 떡잎이 보이면 햇빛이 있는곳으로 장소를 옮겨준다. 떡잎이 다 자라고 새잎이 보이면 물로 2~3배 희석한 양액을 공급해 양액에 적응하도록 한다. 하루가 지나면 정상적인 양액을 공급한다.

   다. 이식하기: 본 잎이 나오고 뿌리가 3~4cm 정도 자라면 스펀지를 하나씩 떼어서 재배상자에 이식한다. 모종이 너무 커지면  뿌리가 상할 수 있으므로 이식 시기를 잘 정해야 한다.  

    라. 기르기:  햇빛, 온도, 배양액 만 공급되면 스스로 잘 자란다. 배양액통, 호스류, 재배상자의 내부는 녹조류가 발생하기 쉬우므로 햇빛에 노출되지 않도록 한다. 

  라. 수확하기: 이식 후 2~3주가 되면 수확할 수 있는데 다 자란 잎부터 한 두장 씩 계속 수확하거나 충분히 키워 포기째 수확한다. 채소는 깨끗한 환경에서 성장하여 이물질이 전혀 없으므로  조리전에 물로 세척할 필요가 없다.

 

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

사진 앨범